아이들과 보드 게임을 하다

완결된 칼럼

아이들과 보드 게임을 하다

관리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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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칼럼에서는아이들과 보드 게임을 같이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주는 이익이 무엇이며 어떤 종류의 게임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게임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정보를 얻으며 얻은 정보를 반복하게 된다. 그 반복은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지식 습득으로 이어진다.

 

정보, 지식에는 단어의 의미와 활용, 수 개념과 연산, 공간 지각력, 확률과 패턴, 인간의 감각기관, 자연 생태, 과학적 원리 등이 있다. 이는 책에서도 얻을 수 있는 많은 양이다. 단순한 정보를 얻고 기억하는 것은 배움의 가장 기본적 단계이지만 이러한 정보 습득은 왠지 인공지능에게나 맡겨야 할 것 같은 약간 지나친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정보를 습득하는 것은 이 시대에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다만 아이들에게 정보와 지식을 알아가는 즐거움을 알려주는 것이 더 어렵고 소중하다. 즐거움 없는 지식 습득은 참 슬픈 일이기 때문이다.

 

보드게임은 지식 전달을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한다는 장점 이외에 창의적 문제 해결과 논리적 사고 능력을 길러 준다는 점이 강점이다. 정보와 지식을 아무리 많이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방대한 양을 내 안에서 어떤 식으로 조절하여 삶에 표출하여 나타낼 수 있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살아 가면서 많은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여러 가지 길 또는 두세 가지 길 중 선택을 해야만 한다. 게임의 끝을 향해 가는 동안 아이들은 많은 결정을 해야 하며 그 결정은 무수한 패턴에 의해 좌지우지 된다. 그 패턴은 후천적 성향을 만들기까지도 하는 것 같다.

 

패턴의 습득 즉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이 상황과 저 상황, 이 물건과 저 물건의 다름과 같음을 알아야 하는 변별력이 있어야 하며 그러한 것들을 하나의 카테고리 안에 분류해야 한다. 또한 전체와 부분의 상관 관계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몰두 해야 하는 집중력이 필요하고 내 머리와 몸이 기억을 하고 있어야 한다.

 

보드게임을 하면서 너무 거창한 능력들을 들추어 낸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난 가끔 아이들의 타고난 그 기본적 능력들을 목격하면서 깜짝 놀라곤 한다. 그 능력들을 조절하고 다듬고 발전시켜주는 것이 참 좋다. 더구나 보드게임을 하는 중에는 상대방과 아날로그 식으로 직접 대면해 부딪치면서 감정 조절을 해야만 한다. 타인에 대한 배려, 규칙을 지켜야 하는 절제 등 대인 관계 기술을 습득해 나가며 즉흥적 빠른 결단과 계획된 전략적 사고의 갈림길에서 어떤 경우가 더 현명했었는지 스스로가 잘 알게 된다

 

게임을 하면서 자신의 다음 계획을 머릿속으로 되뇌는 게 아니라 말을 하면서 행동을 한다. 표출된 결과를 보고 좋지 않은 결과가 생겼을 때 선생님에게 연신 귓속말을 하는 아이들도 있으며 상대의 느린 결정으로 인한 답답함 때문에 스스로 못 견뎌 게임을 끝내고 마는 성격 급한 아이들도 있다.

 

보드게임을 하는 동안 인생의 응축된 삶을 제시하게 되는 것이 과장된 표현은 아닌 듯 하다. 또한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라고 해서 위의 능력들이 발현되지 않을 것이라는 얕보는 마음도 절제해 주시길 바란다 다음 기회에 게임을 하나하나 소개 드릴 것을 기약하며 아이들과 정기적으로 보드게임을 마주하시길 부탁 드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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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희: abgo.edu@gmail.com


vol.70-05132016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7-01-25 07:06:59 김경희의 교육칼럼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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