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유라시아 대륙횡단 마라토너 ‘강명구’ - 중국 네티즌 뜨거운 반응

자유게시판

세계 최초 유라시아 대륙횡단 마라토너 ‘강명구’ - 중국 네티즌 뜨거운 반응

관리자 0 0

 

세계 최초 유라시아 대륙횡단 마라토너강명구

중국 네티즌 뜨거운 반응

 

“13개월간 13km 달리며 25켤레 운동화가 닳았다!”

 

세계 최초로 유라시아 대륙횡단 마라톤에 나선 강명구(61) 마라토너작가가 중국의 젊은 세대에게 선풍적 인기를 누리는 동영상 전문 미디어에 소개돼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 뉴미디어의 대표주자인리스핀(视频 Pear Video)’이 강명구 평화마라토너와의 인터뷰와 달리는 모습 등 동영상을 보도해 중국 네티즌들의 뜨거운 반향이 일고 있다.

 

 

fbe352dbf128a8f55dbed7b463fbb931_1540851122_5918.jpg
(
강명구씨를 소개한 리스핀 웹사이트 캡쳐화면) 

 

리스핀의 천하오(郝晨) 기자가 취재한 이 영상은 강명구 마라토너가 지난 달 북경에 도착했을 때 진행한 것이다. 리스핀은글로벌웹진뉴스로(www.newsroh.com)를 통해 강명구 마라토너의 대장정 소식을 듣고 취재를 하게 됐다.

 

리스핀(www.pearvideo.com) 20대와 30대에 특히 많은 인기를 누리는 미디어로 정치부터 경제 사회 생활, 체육 국제 등 16개 섹션에 짧은 동영상 취재물을 매일 수백개씩 올리고 있다. 보통 30~1분 정도의 짧은 영상으로 편집해 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천하오(郝晨) 기자의강명구 동영상은 다른 뉴스보다 두배 이상 긴 2 12초 분량으로 지난달 28일 사회 섹션에 처음 게시됐다. 동영상은 베이징(北京) 시내를 강명구 마라토너가 달리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경쾌한 음악을 배경으로姜命求(Kang MyongKu) 마라토너 만 61’ ‘2015 LA서 뉴욕까지 125일간 5200km 아시안 최초로 나홀로 마라톤 횡단 성공이라는 자막을 달았다.

 

이어 ‘2017 9 1일 네덜란드 헤이그 출발, 2018 10 31일까지 14개월간 16개국을 달려 중국 경유, 북한을 거쳐 한국에 골인. 매일 42.2 km 소화, 전 구간 16km.’라는 두 번째 자막이 소개된다.

 

기자가 베이징에 어떤 코스로 들어왔냐고 묻자 강명구 마라토너는어제 팔달령을 넘었고 오늘 만리장성을 넘어서 여기까지 달려왔다고 말했다.

 

지난 13개월간 많은 나라들을 거치면서 만난 사람들의 반응이 어떠 했냐는 질문에 그는유라시아 평화마라토너답게어디를 지나든 모두가 친절하고 평화로운 사람들이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불가리아와 조지아, 이란 등을 지날 때 현지 주민들과 함께 한 사진도 소개했다.

 

유라시아대륙을 달리면서 사람은 본질적으로 다 친절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지나가는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었고 평화로운 사람들입니다. 정치적으로 서로 적대만 하지 않으면 민간 자체는 서로 도와주고 있습니다. 유라시아 대륙 실크로드가 정치적으로 비극적인 역사가 있지만 앞으로 제 마라톤을 통해서 지구촌 한가족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고 있습니다.”

 

천하오 기자는그동안 신은 운동화가 모두 몇 켤레냐고 흥미로운 질문을 던졌다. 강명구 마라토너는지금까지 총 25켤레를 신었는데 엊그제 서울에서 새 운동화 4켤레를 받았다. 아마 유라시아 마라톤이 끝날 때까지 30켤레를 신을 것 같다고 미소 지었다.

 

매일 42.2.km의 정규 마라톤 거리를 달리는 강명구 마라토너는 인터뷰를 마 친후 왼손에 찬 시계를 풀고 손목을 내보였다. 1년 넘게 뜨거운 햇볕에 노출돼 그는 건강한 구릿빛이었지만 시계를 찬 부분은 하얗게 남아 지난 13개월의 대장정을 실감나게 했다.

 

리스핀은 중국의 2030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비디오영상 기반의 미디어 플랫폼이다. 하루 100만명 이상의 유저들이 방문하는 등 요즘 아주한 뉴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까지 리스핀에서 직접 영상을 클릭한 숫자는 현재 54만회에 달하고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를 통해 공유한 숫자도 26 2000회를 넘어섰다. 리스핀은 페이스북처럼 네티즌들이 ‘Like(좋아요)’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좋아요숫자가 1042(10 3)로 다른 동영상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상태다.

 

네티즌들의 댓글 반응도 시선을 끈다. Flying0919파이팅(加油)!” 하고 격려했고, 小屁抹茶은오마이갓! 눈뜨자마자 뛰네. 매일 42km씩이나하고 놀라워했다.

 

이날 천하오 기자는마라톤에 처음 입문한 이유가 건강을 위해서라는 말에 영화속 주인공포레스트 검프가 떠올랐다. 도전을 멈추지 않고 이제는 평화를 위해 뛴다는 큰 주제가 아주 인상 깊었다고 취재 소감을 말했다.

 

그는강명구씨가 유라시아 횡단이라는 엄청난 도전을 하는 것에 비해 충분한 미디어의 조명을 못받고 있는 것 같다. 내가 쓴 기사가 앞으로 많은 매스컴의 관심을 받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명구씨는 3일 현재 중국 국경 도시 단둥(丹東)에서 104km 떨어진 곳까지 달려왔다. 6일엔 북녘 땅 신의주가 보이는 압록강에 도착하게 된다. 아직 북한 당국의 입경 허가를 받지 못했지만 평양서 열리는 10.4 선언 11주년 공동행사에 참석하는 송영길 의원 등이 강명구 마라토너의 입경을 위해 막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강명구 마라토너가 7일이나 8일 북녘 땅에 진입하면 평양~개성~판문점을 거쳐 2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 골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      글로벌웹진 뉴스로 기사 전재 (www.newsroh.com)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